직업/직업인 인터뷰

직업정보-직업인 인터뷰: 마술사(magician)

모닥불 직업 2024. 9. 15. 00:10
728x90
반응형

출처: unsplash

 

# 이 글은 유튜브채널 MY Dream JOBS TV에서 김영주 마술사를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마술사는 어떤 직업인가요?

 

마술사는 역사적으로 보면 아주 오래된 직업인데요. 근현대에 와서 우리가 알고 있는 무대 위에서 공연을 하는 마술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제는 마술도 예술로 인정을 받아가고 있습니다.

 

 

2. 마술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크게 나눠서 클로즈업 매직과 스테이지 매직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클로즈업 매직은 말 그대로 가까이에서 할 수 있는 마술로써 사람의 마음을 읽는 멘탈 매직과 관객들과 함께 하는 팔러 매직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이지 매직은 무대 위에서 하는 마술인데 이야기가 있는 제너럴 매직, 손기술로만 하는 매니플레이션, 그리고 사람을 자르거나 하는 일루젼이 있습니다.

 

 

3. 마술사가 되기 위한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첫 번째는 아주 기본적인 것인데 어떤 마술사의 제자로 들어가는 거죠. 두 번째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방법인데 마술학과에 들어가서 정규 교육을 받고 졸업을 하면 여러 마술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으로는 이제 독학입니다. 요즘에는 미디어가 많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마술 영상 등을 보면서 스스로 마술을 배워 마술 대회를 통하여 마술사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마술사가 되기 위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했을 때 마술사의 가장 큰 자질은 마술을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마음이 없으면 절대 오래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거든요. 그 마음이 있어야지만 내가 마술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 더 고민해 볼 수 있고 또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마술을 사랑하는 그 마음이 그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마술사라는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단점은 일단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는 거죠. 장점으로는 일단 공연이 있는 날에만 일을 하고 또 공연이 없는 날에는 내가 좀 더 여유롭게 지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들한테 행복을 준다는 게 정말 큰 매력이더라고요. 나의 마술을 보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흥분되는 마음은 정말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그런 경험입니다.

 

6. 마술사라는 직업의 정년은 언제인가요?

 

많은 마술사들 중에서는 자기만의 마술 도구를 판매하는 사람도 있고 또 마술 도구를 제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마술사라는 직업이 꼭 공연만 하는 건 아니거든요. 마술 공연 그 이외의 것들까지 생각하면 자기가 마술을 사랑할 수 있는 나이까지가 정년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7. 마술사라는 직업의 전망은 어떤가요?

 

지금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한국 마술사의 위상은 아주 탑이거든요. FISM이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마술 대회에서 우리나라 마술사들의 수상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아주 높게 나타나고 있고요. 이런 상황으로 봤을 때 미래에도 마술사의 전망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8. 마술사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일단 마술사라는 직업은 절대 좋아하지 않으면 못하는 직업 중에 하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마술을 지겹지 않게 즐기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했으면 좋겠어요. 마술사라는 직업이 정말 창의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마술사들은 영감을 얻기 위해서 무엇이든지 배웁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의 요지는 너무 마술만 하려고 하지 말고 마술도 하면서 다른 것도 같이 즐기면서 즐겁게 해야 마술도 재미있게 오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