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직업인 인터뷰

직업정보-직업인 인터뷰: 광고기획자(Advertising Planner)

모닥불 직업 2024. 9. 15. 00:36
728x90
반응형

출처: unsplash

 

# 이 글은 유튜브채널 MY Dream JOBS TV에서 유장묵 광고기획자를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광고기획자라는 직업은 어떤 직업인가요?


광고기획자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감성 저격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품이나 인물, 기관, 다양한 프로젝트 등을 고객의 요구에 맞춰서 상담에서부터 기획하는 그러니까 전반적인 작업을 진행하고 지휘하는 감독의 역할을 하는 직업인데요. 광고기획은 광고를 요청하는 고객이나 결과물인 광고를 보는 사람들 모두의 마음을 움직여야 되기 때문에 감성 저격수라고 표현했습니다.

 

 

2. 광고기획자라는 직업을 준비할 때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가요?


이것도 다섯 글자로 표현해 본다면 다르게 보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광고홍보학과나 미디어학과 마케팅학과를 나온다면 실물을 이해하는데 좀 더 유리합니다. 그러나 광고 홍보라는 것은 단편적인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대학의 특별한 전공은 일하는 데 도움은 되지만 절대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오히려 풍부한 경험들을 쌓아 폭넓게 이해하고 관찰 그리고 그것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이 직업을 선택할 때 좀 더 유리합니다.

 

 

3. 현장전문가로서 이 직업에 필요한 자질이 있다면?


이것도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카피라이터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우선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이 원하는 기획안을 짤 수 있는 능력, 그리고 포인트 방향을 잘 잡아야겠죠. 기획안은 너무 앞서 나가서 이해하기 어렵거나 또 반대로 너무 뒤처져서 올드한 느낌을 준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고요. 제품이나 프로젝트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광고내용을 구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작가는 따로 있지만 어떤 전체 포인트는 기획자가 갖고 와야 하기 때문에 센스와 안목이 필요하겠죠. 카피라이터처럼 함축적인 내용과 의미를 짧은 시간에 어필하는 창의적인 발상과 좀 다르게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4. 현장에서 하는 일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이것도 다섯 글자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이십 초 영화’. 광고는 작은 영화판 같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저희 일은 일단 고객과 상담을 통해서 원하는 의도를 일차적으로 파악하고 그것을 기획 회의를 통해서 두세 가지 안의 콘티를 구성합니다. 그런 다음에 콘티가 통과되면 좀 더 세분화된 시나리오 작업을 한 뒤에 현장 촬영을 하고 또 편집 과정에서 촬영에 디자인을 하는 애프터이펙트 등 다양한 효과와 또 성우 더빙과 음악을 입혀서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야죠. 이런 전반적인 과정 하나하나를 디렉터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5. 광고기획자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다섯 글자로 표현해 보면 ‘스펙타클해’ 우선 단점은 현장, 스텝, 배우 삼박자가 잘 맞아야 되기 때문에 각각의 스케줄 관리가 좀 힘들고요. 그리고 시사회라는 날짜를 정해두고 하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서 정확하게 작업해야 되는 점이 힘이 듭니다. 그러나 또 단점을 역으로 보면 아무래도 다양한 장소에서 배우와 스텝들이 함께 움직이다 보니까 촬영 자체가 늘 다이내믹합니다.. 현장 분위기가 재미있는 편이죠예를 들어 음식 촬영 같은 경우에는 시식을 겸할 때가 많아서 먹는 재미도 쏠쏠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기관, 단체, 개인 등 다양한 의뢰가 들어오다 보니까 그 분야에 대한 간접 경험으로 풍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것도 이 직업의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6. 광고기획자의 정년은 어느 정도인가요??


다섯 글자로지속가능한입니다. 정년은 특별히 따로 없습니다. 늘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아무리 젊은 친구들이라도 함께 경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촬영을 직접 하고 편집을 직접 하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디어 하나로 승부한다면 오랫동안 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까 이 점이 가장 큰 장점이고 매력이 되겠네요.

 

 

7. 이 직업을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다섯글자로 늘 깨어 있는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광고나 홍보는 새로운 것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내는 창작의 분야이기 때문에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그 시대를 이끌어가는 트렌드 문화이기 때문에 감각적이고 또 굉장히 창의적인 일들이죠. 십 년, 이십 년이 흘러도 늘 깨어있는 청년 같은 삶을 원한다면 이 직업에 도전해 보세요.. 여러분을 늘 긴장시키고 또 흥분시킬 수 있는 짜릿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 파이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