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유튜브채널 MY Dream JOBS TV에서 김영빈 푸드스타일리스트를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요리 연구가 겸 푸드스타일리스트 일을 하고 있는 김영빈입니다.
1.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어떤 직업인가요?
푸드 스타일리스트는 여러분이 지면 혹은 사진 텔레비전 같은 곳에서 보시는 예쁜 음식 사진을 스타일링하는 사람이라고 보시면 되거든요. 그리고 그런 일 말고도 여러 가지 음식에 관련된 메뉴 개발이라든지 컨설팅 이런 일도 하고 있습니다.
2. 언제부터 푸드스타일리스트를 꿈꾸게 되셨나요?
의상학과를 나오고 웨딩 드레스를 이제 디자인하다가 결혼을 하게 되면서 요리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그 중간에 바꾸게 됐어요. 그래서 언제부터 되고 싶었나 라는 생각보다는 결혼을 하면서 직업을 한번 바꿔야겠다고 생각을 하면서 푸드스타일리스트가 된 것 같아요.
3. 어떻게 푸드스타일리스트가 되셨나요?
예전에 푸드 스타일리스트나 푸드코디네이터를 가르치는 학원이 있었어요. 그래서 거기를 나오고 이제 SNS가 발달하게 되면서 파워 블로거, 인스타그래머 이런 분들이 자기 요리를 하면서 막 유명해지시거나 알려지시기도 하시잖아요. 근데 저가 이거를 시작하는 10여 년 전에는 그런 매체가 하나도 없었어요. 그래서 요리를 잘하는 주부를 찾고 계신 기자님께서 저희 학원에 오셨다가 저를 보시고 일을 주셔서 그게 인연이 돼 갖고 계속 지금까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
4. 푸드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푸드 스타일리스트 전공 학과들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거기서 공부를 하신 다음에 졸업을 하면 바로 푸드 스타일리스트가 된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전문적으로 일을 하고 계신 선생님들 밑에서 약간 수련 과정 인턴 과정을 거치신 다음에 자신의 일을 받아서 나오시면 푸드 스타일리스트 일을 하실 수 있어요.
5. 수련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나요?
이 직업이 사실 굉장히 힘든 직업이에요. 겉으로 보는 것처럼 화려한 직업이 아니거든요.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빨리 습득하는 친구들이 금방 푸드스타일리스트가 될 수 있는데 그런 과정을 견디지 못하는 친구들은 푸드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쉽지 않습니다. 자기가 노력하는 거에 따라서 빨리 되실 수도 있고 아니면 하다가 그만두셔야 될 수도 있고 어려운 직업이에요.
6. 푸드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푸드스타일리스트가 되시려면 그 자신이 좋아하는 요리나 음식에 대한 문화 그리고 기초적인 영양이나 그다음에 이런 음식이 어떻게 유래가 됐는지 이런 전반적인 음식에 관한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셔야 되거든요. 그래야 스타일링도 가능하고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내가 어떤 요리를 한 것인지를 보여주실 수 있어야 하잖아요. 그래서 자신의 요리를 스타일링하고 스토리텔링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7.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요리를 잘해야 하나요??
맞습니다. 요리를 잘하셔야지 푸드 스타일리스트가 되실 수 있어요. 샐러드 하나를 예를 들어볼게요. 내가 어떤 샐러드를 표현하고 싶으세요? 그런데 그 샐러드를 어떤 접시에 담느냐에 따라서 또 그 샐러드의 모양이 다 달라지거든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이 작은 접시 하나에 살려내야하기 때문에 요리를 잘 알아야 이 작은 접시 안에서 내 이야기를 끌어내실 수가 있어요.
8.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여자만의 직업인가요?
아니에요. 푸드 스타일리스트는 요새 남자들도 굉장히 많아요. 남자분들도 요리에 관심이 있고 예쁘게 세팅을 하는 거에 대해서 관심이 많기 때문에 남자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심지어 지금은 남자분들이 더 많으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 직업이 굉장히 노동집약적인 직업이거든요.
9. 푸드스타일리스트는 돈이 많아야 하나요?
돈은 많지 않으셔도 돼요. 열정만 있다면 하실 수 있거든요. 단 돈을 많이 벌진 못하세요. 저희는 새벽 3시 넘어까지 재료준비 다 해야 하거든요.. 저렇게 하면 저희 인건비는 아예 없는 거예요. 사람들이 생각하는 만큼 돈 못 벌어요. 무형의 자산에 대한 평가 혹은 그거에 대한 페이먼트를 하는 거에 대해서 한국은 아직 아직 멀었습니다.
10. 푸드스타일리스란 직업의 장단점은?
작은 접시 안에서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 표현하실 수가 있어요. 그것이 라면이건 스파게티건 내가 표현하고 싶은 걸 모두 표현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는 자기가 주인이고 자기가 예술가고 자기가 최고가 되실 수 있는 직업이거든요. 단점은 말씀드린 것처럼 생각하시는 것처럼 겉으로 볼 때는 저희가 카메라도 많이 받고 방송에도 나가고 이런저런 화려한 일들을 하는 것처럼 보이시지만 그 이면에는 음식물 쓰레기도 버리셔야 되고요. 무거운 그릇도 나르셔야 되고요. 그리고 또 그 음식을 세팅하기 위해서는 장도 보러 다니셔야 되잖아요. 장도 정말 많이 보러 가야 되거든요. 그래서 힘들어요. 노동직약적 직업이라고 말씀드렸잖아요. 일단 잔손이 많이 가는 직업이기 때문에 굉장히 힘듭니다.
11. 일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매 순간이죠. 왜냐하면 생각하는 것만큼 화려한 만큼의 큰 소득은 없어요. 그래서 일단 그게 많이 힘들고요. 파티에 나가기 전에 완벽하게 예쁘게 한 상태를 보여주기 위해서 저희는 밑에서 밑 작업하는 사람들이거든요. 그 보이는 것 자체만 추구하다 보니까 저희가 그 밑에서 그렇게 받쳐주고 있다는 것 자체를 알아주시는 분이 좀 없을 때 많이 안타깝고요.
12. 일하면서 가장 보람되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선생님 레시피대로 따라 했는데 너무 맛있어요”라는 거 혹은 전화가 오세요. “언제 어디서 무슨 사진을 봤는데 너무 예뻤다. 자기가 그걸 보고 마음의 위안을 얻었다”이런 분들 있어요. 요새는 제가 이렇게 SNS에 올리면 “너무 예쁘다 엄마 생각이 난다” 뭐 이런 말씀 주세요. 그럴 때 맛있는 삶을 공유한다고 제가 표현을 하거든요. 그런 맛있는 삶을 공유하는 것 자체가 너무 보람차요.
13.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일과를 알려주세요.
촬영이 있는 날은 아침에 일어나면 촬영 재료준비를 해요. 가열 전 단계까지 재료준비를 하는 일을 오전에 하고요. 그리고 오전에 한 11시 정도부터 촬영을 시작하거든요. 촬영을 하고 제때 밥을 못 먹습니다. 촬영이 끝나면 이제 밥을 약간 먹고 그다음에 다음 촬영을 하고 혹은 수업이 있으면 수업을 하고 뭐 이런 식으로 하루 종일 음식에 관련된 일만 합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주로 이제 장을 보러 가죠. 다음 날에 수업이나 다음 날의 촬영에 대해서 그리고 다시 아침이 되면 그 재료들을 준비하고요.. 밤에는 이제 주로 원고를 쓰게 됩니다. 제가 낮에 작업했던 작품 혹은 사진들의 레시피와 그 레시피가 어떻게 나왔나 이런 스토리텔링에 관한 자 작업들을 하게 돼요. 하루에 24시간에 잠자는 시간 빼고는 거의 음식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4. 직업병이 있나요?
직업병이 일단 저는 손목 터널 증후군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도 손을 쓰다 보니까 이제 손목 부분이 약해졌어요. 그래서 병뚜껑 같은 거 잘 못 열고요. 그리고 칼질 오래 하면은 굉장히 저려요. 하루 종일 서 있어요. 저희 그러다 보니까 밤에는 다리가 코끼리 다리처럼 부어요. 아 소화불량이 좀 있네요. 제때 밥을 못 먹어요. 종합병원입니다. 푸드 스타일을 하시면...
15.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언제까지 할 수 있나요?
음식에 관한 스타일을 만들고 음식에 관한 새로운 해석 음식 문화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수 있는 일을 한다면 늙어 죽을 때까지 스타일리스트 일은 하실 수 있어요.
16.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수입은 어떤가요?
두 가지로 나누실 수가 있어요. 요새는 큰 식품회사들이 있어서 식품회사에 직원으로 채용되어 있는 푸드 스타일리스트들이 있으시거든요. 이분들은 고정급을 받고 그리고 저희는 프리랜서 개념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얼마나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수입이 편차가 심합니다. 밥은 먹을 정도로 번다고 보시면 됩니다.
17.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전망은 어떤가요?
음식이나 자기 자신이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고 계시기 때문에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전망은 밝은 편이고요. 세분화하셔서 자기가 하시고 싶은 바만 확실히 정하신다면 그쪽으로 밀고 가시면 전망은 밝습니다.
18. 푸드스타일리스트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먹거리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시대예요. 이 시대에는 푸드스타일리스트라는 직업이 굉장히 각광받을 수 있고 전문가적인 입지를 굳힐 수가 있으시거든요. 그러니까 푸드스타일리스트 희망하셨다면 열심히 공부하셔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직업 > 직업인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정보-직업인 인터뷰: 소방관(fire fighter) (2) | 2024.09.15 |
---|---|
직업정보-직업인 인터뷰: 중등학교 교사(teacher) (0) | 2024.09.15 |
직업정보-직업인 인터뷰: 광고기획자(Advertising Planner) (0) | 2024.09.15 |
직업정보-직업인 인터뷰: 큐레이터(학예연구사 curator) (0) | 2024.09.15 |
직업정보-직업인 인터뷰: 미술치료사(art therapist) (0) | 2024.09.15 |